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음식물 쓰레기를 보석 장신구로 전환: 홍콩의 '웨이스 아웃(Ways Out)의 감동적인 여정

by 노바티오 2025. 2. 26.

자원의 남용으로 인한 환경 악화와 사회 불평등이라는 상호 연결된 문제에 직면한 세상에서 혁신적인 자원 재활용을 위한 해결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대이다.

Ways Out Logo(Image: LinkedIn 공식 프로필)

홍콩의 '웨이스 아웃'(Ways Out) 이라는 작지만 의미있는 재활용 기업은 음식 쓰레기를 보석 장신구로 탈바꿈 시키는 창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이 어떻게 얽혀 의미 있는 변화를 사회 공동체 안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빛나는 모범 사례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처음부터 사회적 기업 형태로 창업했다. 아울러, 심각한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소외된 여성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모델을 창업 초기부터 구축해 나갔다.

'웨이스 아웃(Ways Out)의 핵심 임무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엄청난 음식물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둘째는 홍콩의 젊은 소외 여성들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Ways Out 공공 창업자 (위부터 아래 순: 앨리슨 초우, 코코 호, 페기 람, Image: 공식 웹사이트 화면 캡처)


3명의 공동 설립자 앨리슨(Alison), 코코(Coco), 페기(Peggy)는 두 가지 문제 모두를 해결해야 할 시급성을 인식하고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벤처회사를 구상했다.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역 사회 봉사에 대한 그들의 공유된 열정은 이러한 복잡한 문제에 대한 "Ways Out(해결 방법)"을 찾겠다는 그들의 약속을 담은 이름인 웨이스 아웃(Ways Out)의 탄생에 불을 지폈다.

다른 재활용 회사와 비교하여 '웨이스 아웃'의 가장 뛰어난 점은 음식물 쓰레기를 업사이클링하는 대단히 독창적인 접근 방식에 있다.

음식물 쓰레기 중 과일 껍질을 보석 장신구로 탈바꿈 시키는 과정(Image: Ways Out 웹사이트 화면 캡처)

 

버려진 과일 및 채소 껍질, 커피 찌꺼기 및 기타 음식물 쓰레기를 매립지로 보내는 대신에 아름답고 독특한 주얼리(장신구) 작품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쓰레기에서 보물로(Trash to Treasure)"라는 창업 철학은 단순히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한 교묘한 마케팅 전략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쓰레기라고 생각하는 것 속에 숨겨진 잠재력에 대한 강력한 코멘트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음식물 쓰레기에서 천연 색소를 추출하여 주얼리의 생동감 넘치는 색상을 만들어내며, 예상치 못한 곳에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창의적인 용도 변경은 쓰레기를 줄일 뿐만 아니라, 물건의 가치와 소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꾸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장신구와 주얼리 자체는 음식물 쓰레기와 지속 가능한 관행에 대한 대화를 촉발하는 대화의 시작점이 된다. 각 작품은 미적 매력뿐만 아니라, 그 기원과 그것이 의미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웨이스 아웃(Ways Out) 주얼리를 착용함으로써 개인은 변화의 대변인이 되어 사회적으로 인식을 확산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보다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채택하도록 삶의 패턴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 지에 대해 영감을 제공한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제품은 단순한 액세서리 그 이상인 셈이다.  제품들은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약속의 상징이기도 하다.


환경적인 이로움 외에도 '웨이스 아웃'은 홍콩의 소외된 여성들(싱글 맘 Single Mom)의 직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깊이 헌신하고 있다. 이 조직은 젊은 여성들에게 주얼리 제작, 디자인 및 비즈니스 관리 분야의 귀중한 기술을 갖추도록 훈련과 유연한 근무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은 젊은 여성들이 재정적 독립을 얻고, 자신과 가족을 위해 더 밝은 미래를 건설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준다. 유연한 근무 방식은 종종 여성들이 일과 가족 책임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여성들의 요구에 맞춰져 있다. '웨이스 아웃'은 단순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젊은 여성들이 배우고 성장하며 번창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공동체(울타리)를 제공한다.


웨이스 아웃의 영향력은 고용된 개별 여성들을 넘어선다. 다양한 워크숍, 기업과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 협력 및 청소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은 더 넓은 지역 사회를 환경 책임과 사회 정의에 대한 대화에 참여시키고 있다.

그들은 이러한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보다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대한 집단적 책임감을 키우고 있다. 그들의 작업은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기업이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모두 추진하는 선한 영향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웨이스 아웃'의 성공은 혁신적인 사고와 사회적 영향에 대한 깊은 헌신의 증거이다. 그들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홍콩 사회 변화를 위한 강력한 플랫폼을 만들었다.

음식물 쓰레기를 아름다운 주얼리로 바꾸고 소외된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줌으로써 '웨이스 아웃'은 긍정적인 변화의 파급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개인, 기업 및 지역 사회가 쓰레기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었다.


아울러 공동체가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수용하도록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밝은 내일을 위한 길을 닦고 있다.

참고로, 2022년 기준 한국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 현황을 살펴보면, 총 발생량은 약 5,565,372 톤/년이다. 이중에서 사료로 전환되는 양은 약 3,744,385 톤/년 (67.3%), 퇴비화: 1,358,633 톤/년 (24.4%), 혐기성 소화(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미생물을 이용하여 유기성 폐기물을 분해하는 과정): 323,733 톤/년 (5.8%), 소각: 11,465 톤/년 (0.2%), 매립: 27,256 톤/년 (0.5%), 기타: 199 톤/년 (0.0%) 순으로 처리되고 있다.

한국에도 이들처럼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사회적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재활용 전문 벤처기업이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References 참고자료)

1. South China Morning Post, "Sustainable jewellery turns trash into treasure, empowers young single mothers(Video)", January 15, 2023  / https://www.scmp.com/video/scmp-originals/3206778/sustainable-jewellery-turns-trash-treasure-empowers-young-single-mothers
2. 'Ways Out' Online Shop on Pinkoi /  https://en.pinkoi.com/store/waysout19
3. 'Ways Out > Our Story' https://www.waysouthk.com/aboutus
4.  The Social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Fund (SIE Fund), 'Ways Out Hong Kong', https://www.sie.gov.hk/en/resources/hksi/detail3495.html?content=20200#:~:text=Eventually%2C%20they%20decided%20to%20take,establishing%20Ways%20Out%20Hong%20Kong,
5. Ways Out Hong Kong, Funding Result by SIE Fund, https://www.sie.gov.hk/en/our-work/funded-ventures/detailf4fa.html?content=22547
6.  Facebook, 'Ways Out Hong Kong', www.facebook.com/WaysOutHK/
7.  《大學關鍵詞》第55集 環保, https://youtu.be/YGdT-Atny2o?si=LfkbpDL18bjWmaPm
8.  單親媽媽由尋死到積極 廚餘製首飾創成功事業路, https://youtu.be/2J6eMJNqB1w?si=I6KsPbd9UVu68YuA
9.  【小事大意義】媽媽穿珠去: 廚餘可變首飾?環保社企聘單親媽做手作 重塑「廢物」價值 躍動「籃兒」:籃球班助ADHD小朋友更自信 消除憤怒 以適當方式表達情緒-有線新聞, https://youtu.be/FD2rWgODRwI?si=5bBD3_bwS4EEFsGu
10.  DIY首飾材料竟是廚餘 林靜莉實試有驚喜|一線搜查|Ways out HK|廚餘變首飾, https://youtu.be/im9VScqJjr8?si=qGMVLSvV2x4jm4yQ
11.  환경부 폐기물 통계(2022), https://www.keco.or.kr/
12.  한국폐기물협회 통계 (2022), http://www.kwaste.or.kr/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kwaste.or.kr

13. 위 글에 등재된 이미지 자료는 모두 Ways Out 공식 웹사이트 (https://www.waysouthk.com/aboutus) 화면을 캡처하였습니다.